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등학교 영어 인강 강사 추천 완벽정리

by 허니리뷰어 2021. 11. 3.

고등학교 영어 인강

영어 인강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필자가 고등학생 시절 심우철 선생님의 영어 인강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엄청난 충격을 받은 적이 있었다. "영어가 이런 거구나...."하고 말이다. 오늘은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나고 수능 전문가가 되어 있는 내입장에서 주관적으로 영어 인강 강사를 추천해 보도록 하겠다.

 

 

1. 이명학

" 안녕하세요, 리얼 공감영어 이명학입니다."

 

소속 회사 : 대성마이맥

대표 강의 : 신택스 1.0, READ N LOGIC

 

수능 수학에 현우진이 있다면, 수능 영어에는 이명학이 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1타강사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별다른 라이벌 없이 강의 점유율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 출신 학교 관련 논란이 있었지만, 오늘은 다루지 않겠다. 우리는 결국 우리 성적과 영어 실력을 올려줄 실력을 갖추고 있는 강사를 찾으면 되는 것 아니겠는가?

추천 등급 대는 3~4등급 이상이다. 왜냐하면 대표 강의인 신택스 1.0은 구문 강의인데, 모든 예문이 평가원 기출 수준의 난이도이다. 이명학 선생님은 "우리는 수능을 볼 것이기 때문에 수능에 난이도에 완벽하게 맞는 기출문제 문장들을 가지고 공부해야 한다."라고 말씀하신다. 좋든 싫든 신택스라는 강의를 들으려면 최소 3~4등급 정도의 독해력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3~4등급이 아니고, 그 이하의 성적대여도 어느 정도의 독해력을 가지고 있다면, 들어볼 만 하다. 또 이미 1~2등급을 받는 학생도 분명 얻어갈 내용이 있는 강좌이다. 이 내용은 신택스의 OT와 맛보기 강의를 들으면 확실하게 설명해 주고 계시니 들을지 말지 고민하지 말고 OT부터 들어보자.

물론 하위권 학생이 이명학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일리'등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충분히 들을만한 강의가 있으니 이런 강의를 들어보고 실력을 갖춘 뒤에 신택스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택스는 기본적으로 '구문 독해' 강의다. 쉽게 말해서 한 문장 한 문장 단위로 정확히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강의라고 보면 된다. 영어를 부드럽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을 강조하기에 다른 구문 강의에 비해서 문법적인 부분이나 법칙을 적용해야 하는 느낌이 체감상 매우 적은 강의이다. 이게 이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쉽게 말하면 최소한의 방법론으로 모든 구문을 완벽하게 해석하게 만드는 게 이 강좌의 목적이다. 그렇기에 체화가 매우 중요하다.

이명학 선생님 또한 신택스에서 가장 강조하시는 부분이 이 '체화'이다. 기본적으로 체화는 교재에 실려 있는 구문을 계속해서 혼자서 반복 학습하고, 강의에서 배운 방법론을 아주 자연스럽게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진행되는 과정이다. 또 이 단계가 지나면 실제 기출문제들을 통해서 체화학습을 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이명학 선생님이 수업을 통해서 설명해 주신다.

다음 커리로 R'goritm이 있는데 신택스가 한 문장 한 문장을 해석하는 힘을 기른다면 R'goritm은 지문과 단락 등 어느 정도 길이가 있는 내용의 영어 텍스트를 흐름에 맞게 해석하고 뜻을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강의이다.

대망의 Read N Logic은 쉽게 말해서 문제 풀이 강의이다. 수능에 출제되는 유형 중 빈칸, 삽입, 순서배열 등 고난도 문제에 대한 풀이 방법을 가르쳐 주신다. 한 번도 수능 문제를 풀어 보지 않았거나 제대로 분석하는 등의 공부를 해보지 않은 학생들은 꼭 들어보길 바란다. 수능 영어는 단순히 영어를 잘한다고 점수를 높게 받는 시험이 아니다. '문제를 잘 풀어야' 고득점이 가능하다. 이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이라면 아직 수능 영어를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학생일 가능성이 크다. 어쨌든 Read N Logic에서는 평가원의 시각에서 완벽하게 고난도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한다.

 

 

 

 

2. 조정식

 

수능의 그 날까지 여러분과 함께할 러닝메이트, 조정식입니다.

 

소속 회사 : 메가스터디

대표 강의 : 믿어봐!, 확실해!

 

현재 메가스터디 1타 영어 강사이다. 국내 최고의 수능 인강 사이트는 역시 메가스터디이다. 현우진의 역할이 크지만 각 과목별로 충분히 1타라고 할만한 최고의 선생님들이 계신데, 그중 영어에서는 몇 년째 조정식 선생님이 1타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명학뿐만 아니라 요즘 대부분의 강사가 1대1로 딱딱하게 문장들을 '번역'하는 게 아닌, 부드럽게 뜻 자체를 해석하는 식의 구문 강의를 하고 있는데, 조정식 또한 그러하다. 믿어봐 문장에서는 글이나 단락 처음부터 끝까지 부드럽게 이어나가며 글에 적용된 논리적인 구조 자체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주려고 한다. 내 생각엔 이명학 선생님의 syntax와 거의 비슷한 강의라고 생각한다. 다른 건 선생님들의 수업 스타일이고, 각 선생님의 강의력은 이미 업계 최고라고 인정을 받는 만큼, 두 선생님을 고민하고 있다면, OT와 맛보기 강의를 듣고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의 선생님을 고르면 된다. 정말 그래도 된다. 인강이란 게 생각보다 강의 자체 보다는 자신이 완강을 하고 열심히 학습할 수 있는지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말투가 됐든 선생님이 강조하는 부분이 됐든 직접 들어보고 선택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무리 좋은 선생님이라고 해도, 완강하지 않거나 복습하지 않으면 내 실력은 오르지 않는다. 그리고 실제로 수없이 많은 학생이 완강하지 못하고, 복습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

 

 

 

3. 이영수

 

노베부터 최상위권까지, 영어 공부의 빛

 

소속 회사 : 대성마이맥

대표 강의 : 구문 20수, 독해 정변

 

수험생 때는 들어보지 못했고, 최근에서야 강의를 듣게 되었다. 구문 20수라는 강의가 시그니처인데, 학생들이 호평이 매우 많은 강의이다. 우선 암기량이 이명학 선생님이나 조성식 선생님의 구문 강의에 비해 많은 구문 강의이다. 나 또한 영어 학습에 있어서, 암기량이 많은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해석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 어떤 문법을 적용해야 하지?' 이런 식의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이미 앞의 내용을 잊어버리고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게 힘들어 질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구문 20수는 강력하게 추천한다. 우선 강의가 굉장히 친절하다. 강의력도 좋으시고 친절하게 수업하는 스타일 덕분에, 어느 정도 점수대가 낮은 학생들도 편하게 들을 수 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암기가 필요한 부분들이 꽤 있다. 하지만, 이런 부류의 공부를 충분히 해낼 수 있는 학생들이라면, 얻어갈 것이 매우 많은 강의이다. 또한 암기가 많다고, 적용이 힘들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설명해 주시는 내용을 바로바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강의와 교재가 적용되어 있고, 독해 정변으로 이어지는 커리큘럼 동안 충분히 암기한 내용들을 반복 학습하기에 꾸준하게 복습하고 강의만 따라간다면 영어 실력은 폭발적으로 오를 것이다.

특히나 까다롭다고 소문난 강남대성에서도 강의 평가가 매우 좋은데, 그 이유를 생각해 보면 아주 좋은 강의력과 업계 최고 수준의 교재를 들 수 있겠다.

 

 

4. 션티

 

주간 KISS & Kiss ESSENCE

 

소속 회사 : 대성마이맥

대표 강의 : 주간 KISS

 

수능 업계에 주간지 열풍을 일으킨 주역이다. 주간지란 말 그대로 수험생 기간 동안 일주일 단위의 교재를 매주 공부해 나가는 방식의 교재이다. 내 생각에 이 주간지는 떠먹여 주는 학습을 선호하는 요즘 학생들에게 굉장한 호평을 들을 수밖에 없는 교재이다. 그도 그럴 것이 주간 KISS가 인강 사이트인 오르비를 통해 유명해지면서 현재 대부분의 영어 강사들이 주간지를 사용하고 있고, 심지어 국어도 이러한 경우가 많다.

우선 강의력은 이미 검증이 되고도 남았다. 상위권들이 엄청나게 많은 오르비에서 많은 학생에게 호평을 받으며 대형사이트로 이적한 것으로 이야기는 끝났다고 본다. 또한, 주간지의 퀄리티 또한 매년 수정과 보안을 거듭하여, 현재는 업계에서 손꼽을 정도라고 생각한다.

구문과 문제 풀이 강의 또한 훌륭하며, 특히 매우 적은 수의 강의로 수능 어법 문제를 맞추게 만들어 주는 KEYGRAM이 유명하다. 문제 풀이 강의를 계속해서 기출문제에 적용해 주는 식의 학습을 강조하고, N제의 퀄리티까지 높아서 선생님이 강의한 내용을 기출과 N제에 계속해서 적용해가며 실력을 올릴 수 있다.

압도적이고 꾸준한 공부량으로 수능 영어를 씹어먹길 바라시는 것 같다. 사실 주간지도 그러한 의미에서 나온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수능 영어에서 1등급을 받는 것은 이제는 확실히 국어와 수학에 비해 쉬워진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에 누구든지 꾸준하게 일정한 학습량을 통해 학습을 한다면 1등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수강생이 션티를 따라가기만 하면 무조건 1등급은 나온다고 말한다.

 

 

정리하는 글

위에 설명한 선생님들을 제외하고도 실력 있는 선생님들은 매우 많다. 하지만, 위의 선생님들은 내가 직접 들었을 때 실력이 있는 건 물론이고, 호불호도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선생님들이다. 솔직하게 말하면 영어 인강을 누굴 선택하느냐는 문제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어차피 인강 사이트에서 상위권에 위치한 선생님들은 이미 현장에서 검증을 받고, 실력으로는 의심할 부분이 없는 선생님들뿐이다. 가장 중요한 건 꾸준한 학습이다. 어떤 강의를 듣든 어떤 선생님을 선택하든 그냥 묵묵히 그 강의를 학습하고 완강하고 복습한다면, 누구나 영어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OT와 맛보기 강의를 꼭 듣는 것을 추천한다. 선생님별로 전체적인 커리큘럼과 학습 방향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강의 스타일부터 시작해서 말투나 목소리까지 사소한 것 하나하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건 없는지 확인하면서 강의를 고르자. 이러한 요소가 생각보다 자신의 완강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