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인 중개사 자격증 딴 후기와 노하우 모두 공개

by 허니리뷰어 2022. 1. 13.

오늘은 공인 중개사 시험에 합격한 후기와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드릴 생각입니다. 어느 정도 공인 중개사 시험에 대한 정보가 있으신 분들은 물론 아예 초보자분들도 최대한 이해가 가시도록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공인 중개사 자격증

 

1. 당부의 말씀

 어떤 자격증이나 시험이든 공부 방법은 다 다릅니다. 가장 대표적인 시험인 수능을 예시로 들으면 수도 없이 많은 강사가 인터넷 강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그분들마다 비슷하지만 강조하는 공부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공인 중개사 시험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이 정답이라고 이야기할 생각은 없습니다. 이런 공부 방법이나 흐름도 있다는 생각으로 편하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2. 시험을 제대로 알고 공부를 하자

 시험 공부를 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그 시험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언제 시험을 보는지 어떤 과목들을 보는지 최대한 많은 정보를 습득하신 후에 자신의 공부 계획을 세우시는 게 중요합니다.

 

3. 자기 자신을 파악하자

 이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본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시험 합격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이나 습관이 어떤지 또, 공인 중개사 자격증 시험 외에 다른 공부를 해본 경험이 있는지 등 자신에 대해서 파악하고 나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전공을 법이나 경제를 전공하신 분들은 아무래도 공부하는 데 조금 더 수월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아예 이쪽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신 분들은 정말 겸허하고 겸손한 태도로 공부에 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공부를 잘하시는 분들도 자만하시면 안 됩니다. 생각보다 쉬운 자격증이 아닙니다. 게다가 1년에 한 번 시험을 보는 과목이기 때문에 한 번 실패했을 시의 리스크도 큽니다. 한번 제대로 공부해서 바로 딸 생각으로 하셔야 합니다.

 

 

4. 쫄고 들어가지 말자

 공인 중개사 시험은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쉬운 내용입니다. 예를 들면 민법이라는 과목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은 우선 두려움을 갖고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공인 중개사 시험의 내용 자체는 아주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글을 차분하게 읽으실 능력이 있으시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만한 내용입니다. 

 그렇다고 자격증을 따는 난이도 자체는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양이 많기 때문인데요. 정리하자면 공인 중개사 자격증 시험은 내용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양이 많아서 따기 힘든 자격증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시험의 특징이 있는데요. 꾸준하게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아무리 머리가 좋고 공부를 잘하시는 분들도 합격하기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5. 공부 방법을 정하자

 공인 중개사 시험공부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독학, 학원, 인강입니다. 우선 독학은 원래 공부를 해본 경험이 풍부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절대로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학원 같은 경우 왔다 갔다 시간과 학원비 등 시간과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고려해 보실만 합니다. 저는 인강을 통해서 공부했습니다.

 '랜드프로 공인중개사'라는 사이트에서 공부했는데 많은 인강 사이트 들이 그러하듯이 환급 전략을 취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공인 중개사 시험 외에도 이런 환급 전략을 쓰는 사이트들이 많은데요. 예를 들면 우선 수강료를 지급하고 합격한 이후에 환급을 받는 등의 형식입니다. 저 또한 수강료를 지급한 이후에 합격하고 나서 100% 비용을 환급받았는데요. 이러한 시스템의 장점은 당연히 합격만 한다면 비용 지출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과 환급을 받기 위해 조금이라도 더 공부 의지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본인의 처지와 상황에 맞게 공부 방법을 정하시고 그 길로 쭉 밀고 나가시길 바랍니다.

 

 

6.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제가 수능을 공부하고 대학에 갔을 때도, 공인 중개사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땄을 때도 돌아보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꾸준함'입니다. 정말 하루에 단 몇 시간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본인이 매일매일 꾸준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계획을 짠 이후에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지켜보세요. 무조건 합격합니다. 물론 본인의 공부 계획이 주 5회 공부를 하는 것이라면 그 계획을 꾸준히 지키시면 됩니다.

 공부 시간을 무리하게 많이 잡으실 필요 없습니다. 정말 간단하고 여유롭게 계획을 잡으셔도 돼요. 우선은 그렇게 지키기 쉬운 수준의 계획을 잡아보세요. 그 이후에 본인의 공부습관이 어느 정도 잡히면 그때 시간이나 공부량을 늘려가시면 되니까 제발 처음에는 아주 널널한 수준으로 공부 계획을 세워보세요.

 한 번만 더 강조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본인이 여유롭게 세운 공부계획을 시험날까지 빠짐없이 매일 지키기만 한다면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합니다.

 

 

7. 선생님 선택하는 방법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때 좋은 점은 여러 선생님중에서 직접 수업을 들어본 이후에 내가 원하는 선생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선생님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5분 정도 맛보기로 강의를 들어본 다음에 그냥 마음에 드는 선생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굳이 카페 같은 곳 여러군데 돌아다니시면서 후기 같은거 찾아보는것 보다 그냥 본인 스타일에 맞는 강의를 선택하는게 만족도가 가장 높습니다.

 아까도 말씀 드렸다시피 공인 중개사 시험 내용의 난도는 높지 않은 편이기에 인강 사이트에서 강의할 정도의 선생님들의 강의 퀄리티는 모두 좋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앞으로 시험날까지 꾸준하게 계속해서 들을 수 있는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선생님을 선택하는 게 좋은 것입니다. 5분 정도 듣고 목소리가 별로고 말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음 선생님으로 넘어가세요. 이런 식으로 선생님을 선택하는 게 여러 후기를 보고 선택하는 것 보다 훨씬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8. 반복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9~10월이 되어도 모의고사 등의 문제를 풀기보다는 계속해서 공부한 내용을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9월 전까지 개념에 내가 외워지지 않은 부분을 필기해 놓은 노트와 오답 노트 등을 수도 없이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사실 '수도 없이'라고 표현 해서 엄청난 공부양이 필요한 것처럼 보이는데, 나중에 복습 횟수가 쌓이고 나면 하루에 자기 전에 누워서 한 번 쭉 읽는 수준으로 빠르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복습은 하면 할수록 시간이 줄어들고 암기된 내용은 더욱더 강하게 내 머리에 각인 됩니다. 반복하고 복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