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귀가 먹먹할 때가 있습니다. 귀가 먹먹해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각각 대처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우리는 귓구멍을 막았다 열어보는 등, 크게 효과가 없는 대처법만을 시도합니다. 오늘은 귀가 먹먹해지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귀가 먹먹할 때
귀가 먹먹해지는 이유
1.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등산을 할 때, 비행기를 탈 때 등 급격한 기압의 변화가 있다면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코를 세게 풀었을 때
코와 입을 막고 바람을 크게 내쉬면 귀를 통해서 공기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코를 푸는 과정에서도 대부분 눈을 감고 입도 닫은 상태에서 세게 바람을 내뱉기 때문에 귀를 통해 공기가 빠져나가 귀가 먹먹하게 됩니다.
3. 귀에 안 좋은 영향을 받았을 때
따귀를 맞는 등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해 이명이 들리거나 귀가 먹먹해진 경우, 큰 소리를 듣고 나서 먹먹해진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황에서 먹먹한 경우 그 이외에도 장기간 이어폰을 착용하거나 수면 장애가 생기는 등 정말 많은 원인으로 귀의 건강 자체가 악화하여서 귀가 먹먹해질 수도 있습니다. 청각 세포가 손상된다거나, 달팽이관 등 귀의 기관이 다쳤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귀가 먹먹해졌을 때 대처법
1. 자가 치료
위원인 부분의 1, 2번 정도의 원인으로 귀가 먹먹해진 것이라면 혼자서 귀의 먹먹함을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지압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이문혈과 청궁혈, 그리고 청회혈을 지압해주는 방법입니다. 지압봉이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보통은 없으시죠?
그러면 검지손가락을 접어서 두 번째 손가락 마디 부분으로 지압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관자놀이 쪽을 지압해 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2. 하품하기
대부분 경미한 먹먹함의 경우에는 하품 한 방이면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품이란 게 하고 싶을 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긴 하지만, 입을 벌리고 계속 하품을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의외로 쉽게 하품이 나오기도 합니다.
3. 껌, 사탕 등을 먹기
껌을 씹거나 사탕등을 빠는 행위를 통해서 귓속 압력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4. 코와 입을 막고 숨을 내쉬기
코와 입을 막은 이후에 코를 아주 살짝 열어주고 숨을 내쉬어 줍니다. 이렇게 하면 귓구멍이 열리고, 압력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몸을 굽힌 상태에서 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5. 매운 음식 먹기
효과가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맵고 뜨거운 음식을 먹다 보면 땀과 콧물이 나오는데 그 영향으로 먹먹한 귀가 뚫리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바로 병원에 가기
만약 위의 원인 부분에서 1, 2번 원인이 아닌 원인으로 귀가 먹먹해 졌다거나, 먹먹함이 1일 이상 지속한 사람의 경우엔 반드시 병원에 찾아가 보셔야 합니다. 대부분 먹먹함이나 낮은 이명 소리 같은 경우는 병원에서 약물치료 등을 통해서 초기에 빠르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를 방치했을 때는 청력 자체에 심한 손상이 올 수도 있고, 심하면 뇌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