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고플 때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멈추는 방법

by 허니리뷰어 2021. 10. 29.

꼬르륵 소리

꼬르륵 소리는 왜 나는 것일까? 오늘은 배고플 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와 민망한 꼬르륵 소리를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한다.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배가 고플 때 나는 꼬르륵 소리는 배의 '공복 수축' 현상에 의해서 난다. 쉽게 말해 설명해 보면 밥을 먹은 후에 몇 시간이 지나면 음식물을 위에서 소화하게 되는데, 이때 위는 거의 빈 상태가 된다. 이 빈 상태에는 박테리아 등의 균이 남아있어 이것을 완전히 비워내기 위해서 배는 수축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배의 공간에 있는 공기가 함께 빠져나가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된다.

배가 부를 때 나는 소리는 원리가 조금 다르다. 배에 음식물이 차 있으면 역시 위는 수축을 통해서 소화를 시키려고 하는데 이때 위에 차 있는 공기까지 빠져나가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다.

 

 

꼬르륵 소리 멈추는 방법

꼬르륵 소리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기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건강에 이상이 있다거나 하는 신호가 아니다. 그래서 굳이 신경 쓰이지 않는다면 멈출 방법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이 꼬르륵 소리 때문에 민망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필자는 군대에 있을 시절 후임병과 단둘이 초소에서 근무를 서고 있을 때, 대학생때 개인 과외중 학생이 문제를 풀고 있을 때, 친하지 않은 사람과 단둘이 조용한 카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때 등등 꼬르륵 소리 때문에 민망해진 상황이 있었다. 이 글을 읽고 있을 분들을 위해 꼬르륵 소리를 멈추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1. 과식하지 말자

과식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공복이 찾아왔을 때 더 크게 더 자주 꼬르륵 소리가 나기 마련이다. 과식은 건강에도 좋지 않고 살도 찔 수 있으니 이 기회에 과식하는 습관을 줄이자

 

 

2. 배에 아주 강한 힘을 주자

보통의 힘을 주면 안 된다. 배에 공기를 채우는 느낌으로 풍선처럼 빵빵하게 만들고, 아주 강한 힘을 주자. 입에서 '끕' 소리가 날 정도로 큰 힘을 주면 꼬르륵 소리가 멈춘다.

 

3. 배를 등가죽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공기를 빼내자

이건 두 번째 방법의 전혀 반대의 방법인데, 효과가 꽤 크다. 필자는 군대에서 근무를 서는 중에 2번과 3번 방법을 적절한 완급 조절을 통해서 조절하는 연습을 했었는데, 그 이후에는 꼬르륵 소리를 완벽히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