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타글루칸, 면역력 최강! 효능 총정리

by 허니리뷰어 2021. 12. 27.

추운 날씨에 잔병치레가 많아지는 때입니다. 또한 코로나 악재까지 겹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면역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면역력 최고의 성분인 베타글루칸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베타글루칸의 효능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타글루칸

 

면역력부터 이해하자

인간은 각종 유해물질에 노출됩니다. 몸속으로 언제든지 침입에 들어올 수 있는 독소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해 주는 시스템을 면역이라고 합니다. 이때 독소 물질은 밖에서만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내 몸속에서 생길 수도 있는데요. 암세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침입자건 아니면 내부에서 자생한  암세포건 간에 우리 몸을 지켜주는 방어 시스템이 면역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홍삼이라든지 비타민D 프로폴리스 등의 영양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적극적인 면역 강화가 꼭 필요하다 싶을 때 권해드리는 보충제가 있는데 이게 오늘 설명할 베타글루칸입니다.
 
 

면역력을 올려주는 베타글루칸

면역력이 약해서 감기를 달고 산다든지 또 면역 불균형으로 인한 비염 등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에게 면역 개선 목적으로 추천하곤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버섯이나 효모에서 추출한 다당류의 일종입니다. 사실 어떤 특이한 성분이라기보다는 블루코스 포도당이지요. 포도당이 쭉 연결된 그런 형태인데요. 이것은 매우 단단한 형태로 들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추출하는 기술이 핵심입니다. 이는 베타글루칸의 가격이 다소 비싼 이유이기도 합니다.
베타글루칸이 면역 증강제로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된 것은 암세포에 대한 연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이 항암 활성을 차단하는 현상에 대해 연구해 본 결과 그 핵심 성분이 베타글루칸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국내에서 상황버섯 추출물인 메시마가 한국 신약에서 나오는데요. 이것은 주로 캡슐 형태로 나오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암 환자들에게 화학 요법을 시행했을 때 떨어진 면역 기능을 항진시킬 목적으로 처방하는 전문약이기도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속에서 퇴치해야 하는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내 몸의 면역계가 미처 감지하지 못한 물질에 착 달라붙어서 이것이 유해물질임을 표식해서 면역 세포가 쉽게 그 물질을 찾아내고 사멸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베타글루칸 제품으로는 상황버섯, 꽃송이버섯, 잎새버섯 이런 버섯의 추출물이 있습니다. 그리고 홍삼이 같이 들어간 제품도 있습니다. 버섯이나 효모에서 추출한 베타글루칸 외에도 베타글루칸의 범주에 넣을 수 있는 물질이 있는데요. 살과 뼛속에 들어있는 다당류 아라비녹실란이라는 물질입니다. 이것은 육탄당인 포도당을 베이스로 연결된 물질이 아니고, 아라비노스 자일로스 등에 오탄당 베이스로 연결된 다당류입니다. 오탄당 베이스라는 것이 장점일 수 있는데요. 포도당과 같은 육탄당보다 인체 내에서 다소 생소한 오탄당의 경우는 면역 세포를 깨워서 활성화하는 작용이 다소 강력하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효능

위에서는 베타글루칸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는데,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핵심적인 효능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면역력 강화
  • 성인병 예방
  • 각종 알레르기, 염증 완화
  • 당뇨,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
  • 항암 효과
  • 다이어트에 효과적

 

베타글루칸 섭취 방법

 
베타글루칸을 함유하는 버섯, 효모 또는 흑미를 먹는다고 해서 면역 활성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들은 매우 단단한 형태로 엮여 있어서 소화가 되지 않고 또 장벽을 통과해서 면역 세포들이 포진해 있는 쪽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당연히 면역 세포 활성을 자극할 수 없겠지요. 특수 공법으로 추출하는 것만이 베타글루칸이 면역 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베타글루칸을 인위적으로 추출한 제품을 먹어야지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베타글루칸 섭취를 자제합시다

 
면역 억제제의 약물을 복용하는 중이라면 베타글루칸의 섭취를 제한하도록 합니다. 사이클로스포린이란 먹는 경구제, 레스타시스 안약이라는 눈물 생성이 심하게 억제된 경우에 쓰는 안약, 타크롤리무스 연고, 프로토픽 연고 등 아토피에 쓰는 연고를 쓰시는 분들은 베타글루칸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면역 활성제인 베타글루칸이 이들 약물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