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미사일 위협은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 정확히는 미사일에 핵탄두를 실어서 공격하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북한의 미사일이 날아오더라도 이상할 게 없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그렇다면 요즘 북한 미사일 관련 뜨거운 감자인 SLBM이란 무엇일까? 오늘은 SLB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SLBM이란?
SLBM이란 우리나라 말로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이다. 말 그대로 잠수함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기술이다. 대륙간 탄도 미사일인 ICBM과 비교하면 위력은 떨어지지만 하나의 도시 정도는 날려버릴 수 있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 북한의 SLBM 개발
북한은 2015년 5월에 SLBM 발사 시험을 시작으로 여러 차례의 발사 시험을 거쳐 2021년 북극성-5를 공개하며 공식적으로 "핵잠수함"을 보유함을 선언했다. 다만 국내 언론에서는 저 핵잠수함이란 것을 원자력을 통해 동력을 얻는 원자력 추진 잠수함으로 해석한 경우가 있었는데, 북한의 경제력 상황을 볼 때, 현재는 북한이 정말 원자력 잠수함을 만들어 냈을 확률은 0에 수렴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주를 이룬다.
- 한국의 SLBM 개발
북한의 SLBM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었던 우리 군 또한 잠수함에서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도록 개량형 탄도미사일의 개발을 시작하였다. 2021년 9월 7일에 도산 안창호함에서 실제로 시험 발사에 성공하였고, 개발을 완료하여서 15일에 본격적으로 전력화를 시작했다. 동년 9월 15일에 서욱 국방부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이 참관을 한 훈련 겸 행사에서 드디어 SLBM 수중 발사 실험이 성공하였다. 이는 전 세계에서 7번째로 성공한 실험이고 북한보다도 빠르게 실험에 성공해서 그 의미가 크다. 이는 북한의 SLBM을 포함한 핵 위협에 대해서 유의미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 SLBM 개발국
SLBM은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인도 중국 북한이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8번째로 대한민국이 개발에 성공하였다. 발사 실험은 북한보다 빠르게 성공함으로써 7번째로 성공한 국가로 이름을 올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