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염 코세척을 통해 완벽하게 치료하자

by 허니리뷰어 2021. 8. 5.

오늘은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필자 또한 어린 시절부터 비염으로 엄청난 고통을 받으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비염의 끔찍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코는 항상 막혀있고 콧물이 한번 터지면 멈추질 않아서 공부하든 인터넷을 하든 집중을 하기가 힘들었다. 난 내 나름대로 치료법들을 찾기 시작했고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시도해본 끝에 내 현실에 맞는 방법으로 '코세척' 이라는 방법을 찾아냈고 아주 큰 효과를 봐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일단 코세척 외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간단히 설명해 보겠다. 

 

 

비염 치료법

 

  • 병원 가기

무책임해 보일 수 있겠지만 병원은 한 번쯤 꼭 가보는 걸 추천한다. 동네 병원에 가면 자신의 비염 원인을 대강 잡아주는데 나 같은 경우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이었다. 동네 병원에서 주는 약을 먹고 스프레이를 뿌리면 증상이 확실히 완화되기는 한다. 만약 여러분 중에 "나는 환절기 때 잠깐 비염이 심해지고 다른 때에는 괜찮다"라는 분들은 그 때에만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대학병원 등 큰 병원에 가면 알레르기 치료를 하는데 몇 년 동안 주기적으로 가서 알레르기 치료를 받는 것이다. 효과를 본 사람들도 많고 대부분 의사들이 추천해주는 방법이기에 만약 아래에서 설명할 방법들이 전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최후에는 결국 이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또 수술하는 방법도 있는데 비염은 알레르기성, 코의 구조에 의해 등등 사람마다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당연히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봐야지 어떤 수술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 수 있다. 난 수술을 해보지 않았지만 후기들을 봤을 때 만족하는 사람들도 있고 불만족하는 사람들도 있고 몇 년 안에 다시 비염이 재발했다는 사람들도 있다. 수술이란 게 작은 일이 아닌 만큼 충분히 알아보고 몇몇 병원을 돌아다니면서 상담을 받아보는 등의 노력은 불가피할 것이다.

 

 

 

  • 코세척 하기

여러분들 입장에서 혼자서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코세척이라고 단언한다. 필자는 비염에 좋다는 별의별 음식들을 구해다 먹어보고 많은 민간요법들도 해봤지만 코 세척만큼 큰 효과를 본 방법은 없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에 다른 방법들이 다 효과 없다고 말할 수야 없겠지만 적어도 코 세척은 비염을 겪는 많은 사람이 찬양하고 의사들도 권장하는 어느 정도 검증 된 비염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코세척 하는 방법

 

서론이 길었다. 어차피 코세척이 좋다는 말은 비염 환자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귀찮아서 혹은 막연하게 무서워서 코세척을 하지 않거나 '뭐 효과가 있겠어?' '귀찮은데 다음에 하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코세척을 하지 않고 콧물만 훌쩍거리고 있을 것이다. 게다가 코세척을 하는 사람 중에서도 잘못된 방법으로 코세척을 진행해서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확실하게 전체적인 방법을 설명해 주겠다.

 

 

  • 코세척 도구를 구매하자

코세척 도구는 다른 건 필요 없다. 근처 약국에 가서 생리 식염수와 코 세척용 주사기 같은걸 달라고 하면 약사님이 알아서 주실 것이다. 대충 사용법도 듣고 집에 가지고 오자. 혹은 요즘은 인터넷이나 쇼핑 앱에다가 '코세척'이라고 검색만 하면 많은 상품이 뜨는데 그중에서 아무거나 평점이랑 리뷰 많은 거로 구매해도 괜찮다. 어차피 어떤 상품을 써도 코세척의 원리는 전부 같기 때문이다. 필자는 처음엔 약국에서 사다가 쓰다가 이X민이 광고하는 코세척 상품을 쇼핑 앱에서 구매했다. (광고 아니다) 

 

 

  • 기본적인 방법의 숙지와 연습

거창하게 방법 숙지와 연습이라는 표현을 했는데 처음 코 세척을 하면 어색하기도 하고 코에다가 억지로 물을 넣는것이니 조금은 두렵기도 할 것이다. 처음 코세척을 하면 코에 물이 역류하는 느낌이 살짝 거북할 수도 있다. 당연히 처음에 확실하게 방법을 숙지하고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 렌즈를 껴본 적이 있는가? 렌즈를 처음 낄 때 필자는 한번 꼈다가 빼는 데 30분씩 소요 됐다. 현재는 거울 없이 몇 초면 꼈다가 뺄 수 있게 되었다. 코세척도 처음엔 생소해서 잘 안될 수도 있는데 하다 보면 된다.

 

이제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겠다.

1. 상품을 쓰든 주사기와 식염수를 쓰든 충분히 따뜻한 물에 적정량의 액체를 채워 넣는다.

2. 오른쪽 코에 액체를 넣을 땐 오른쪽 코가 하늘 쪽을 향할 수 있도록 고개를 살짝 꺾어준다.

3. 허리도 숙여준다.

4. 액체가 코안의 바깥쪽 벽을 훑고 지나갈 수 있도록 살짝 위쪽으로 조준해주고 지긋이 발사한다.

5. 코에 액체를 넣는 동안 숨은 당연히 참아야 하며 입으로 아~~~ 소리를 내면서 진행하도록 하자.

6. 양쪽 코를 이런 식으로 진행해준 다음에 코로 바람을 뿜으며 확실하게 코안의 액체를 제거하자.

 

유튜브 등에 많은 영상이 있으니 보고 참고하는 것도 좋다.

 

 

  • 중요한 팁

사실 이 글을 쓴 가장 큰 이유이다. 많은 사람이 코세척을 하면서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 위의 기본적인 방법을 통해서 진행하는데도 말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내가 인터넷을 돌아다니고 스스로 적용해보면서 찾은 팁들을 알려주겠다. 이러면 코세척을 100% 효율로 진행할 수 있다. 이래도 안되면 병원 가자... 일반인의 힘으론 어쩔 수가 없는 수준일 것이다. 코세척은 삼투압 현상을 통해서 콧속의 콧물을 식염수 등을 통해서 훑어 내려가 빼주는 원리를 통해서 진행된다. 그런데 만약 콧속에 콧물이나 이물질 등이 충분히 촉촉해지지 않고 건조한 상태라면 코세척을 하는동안 전부 씻겨 내려가지 않을 수가 있다. 코세척을 해도 콧속에 이물질이나 콧물이 남아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코세척을 하기 전에 충분히 코를 불려서 촉촉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설명해 주겠다.

1. 일단 코세척 도구를 샤워하기 전에 챙겨둔다.

2. 평소보다 높은 온도의 액체로 코세척을 준비해 놓는다.

3. 뜨거운 물로 목욕탕처럼 샤워 장소가 습해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그냥 뜨거운 물로 샤워하자)

4. 15분~20분 정도 이빨도 닦고 머리도 감고 샤워도 하자.

5. 그 시간 동안 액체가 어느 정도 식어서 평소랑 비슷한 온도가 됐을 것이다.

6. 이 상태로 기본적인 방법으로 코세척을 해보자.

 

그리고 조금 더 완벽한 방법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가적인 사항들을 추천해주자면, 동네 병원에서 처방을 해주는 스프레이와 식염수 스프레이 두 개를 준비해주면 된다. 샤워하러 들어가기 전에 식염수 스프레이를 코에다가 뿌리고 5분 정도 기다려준다. 이 시간 동안 코가 충분히 촉촉해질 것이다. 그리고 샤워를 마친 후에 병원에서 처방받은 스프레이를 코에 뿌려준다. 완벽하게 깨끗해진 코에 스프레이를 뿌림으로써 효과가 커지게 된다. 이 두 가지 과정을 추가한다면 조금 더 귀찮아도 100% 완벽한 코세척을 할 수 있게 된다. 비염으로 고생한 걸 생각해봐라. 이 정도 노력으로 치료될 수 있다면 시도해볼 만 하지 않는가?

 

 

오늘은 코세척을 통해서 혼자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병원 한두 번 왔다 갔다 하는 것보다 훨씬 편한 방법으로 완치에 가까운 치료효율을 낼 수 있으니까 꼭 시도해보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