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물 인터넷 (IoT)이란? 원리와 사례 5가지 총정리

by 허니리뷰어 2022. 1. 4.

우리가 인터넷을 생각할 때 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것을 생각하는데요. 이제는 우리 주변 모든 사물을 통해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사회가 올 것입니다. 이 기술을 사물인터넷이라고 하는데 원리와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물 인터넷 (IoT)

 

사물 인터넷 (IoT) 의 원리

 

구성요소

 

1. 센서

사물인터넷은 위에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컴퓨터나 스마트폰 외에도 일반적으로는 인터넷이랑 연결이 되지 않는 물건에 인터넷 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을 탑재한 사물은 주변 환경이나 변화를 받아들이고 반응해야 하는데 이 기능을 센서가 맡습니다.

 

2. 네트워크

인터넷이 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컴퓨터의 경우에는 주로 랜선, 스마트폰의 경우엔 주로 무선 데이터,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새롭게 인터넷이 탑재된 사물의 경우에도 여러 방식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성을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처리 장치

센서를 통해서 혹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받아들인 데이터들을 처리해야 하는 처리장치가 필요합니다.

 

4. 인터페이스

여러 가지 인터페이스가 존재합니다. 사물인터넷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많이 올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리 장치를 통해 작업이 마무리되면 사용자에게 문자를 보낸다든가 가공된 데이터 자체를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보내주는 등 여러 종류의 인터페이스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작동 원리 예시

 

네 가지 구성요소에 대해서 '에어컨'이라는 예시를 통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물 인터넷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본인이 직접 리모컨을 이용해서 온도조절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에어컨은 센서를 통해서 기온에 대한 정보를 받습니다.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온과 습도 등 기후에 대한 여러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처리 장치에 의해서 스스로 적정 온도와 바람의 세기 등을 결정합니다. 원한다면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작동된 이유와 현재 설정된 온도 등을 사용자에게 문자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위에서 설명한 예시는 아주 간단한 사물인터넷 기술의 활용 사례에 해당합니다. 앞으로 펼쳐질 세계에서는 훨씬 복잡하고 유용한 IoT 기술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또한 빅데이터 기술 등의 다른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들과의 관련성도 높아서 여러 기술과의 연결이 기대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사물 인터넷 (IoT) 의 사례

 

1. 스마트 팜

스마트 팜은 IoT 기술이 도입된 농업 시설입니다. 하우스 등의 시설에 사물 인터넷을 설치하면 외부 기후의 변화 등을 센서로 받아들이고 스마트 팜 내부의 환경을 농작물의 종류에 따라 최적의 환경을 유지합니다. 이에 한 번 설정을 해 놓으면 별다른 노동력이 필요 없고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이상적으로 농작물을 기를 수 있기에 농업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사용자의 신체 어딘가에 사물 인터넷 장치를 부착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시계 형태가 있습니다. 센서를 통해서 사용자의 신체 정보를 받아들이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의사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합니다. 여기서 굳이 의사가 아니라 빅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시스템이나 인공지능에 정보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건강 상태나 건강 상태에 따른 조치사항을 사용자에게 다시 공유합니다.

 

3. 스마트 팩토리

공장 시설 전체에 IoT 기술을 도입합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각종 설비나 물건 등에 IoT 기술을 탑재시키면 수많은 노동력을 아낄 수 있고 최적의 생산량을 내는 동시에 불량품 등이 나올 가능성까지 줄여줍니다.

 

4. 스마트 홈

집 전체에 IoT 기술을 도입합니다. 집에 있는 가전제품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물건에 인터넷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현재도 과거에 비하면 세탁기나 리모컨 등 많은 부분이 자동화가 되었지만, 집 전체에 IoT 기술이 도입된다면 말 그대로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고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올 수도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기술 중 로봇 기술이 발달한다면 물을 냉장고에서 꺼내오기 위한 동작 등 사소한 일들까지 누워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접목한다면 심지어 명령을 직접 내리지 않아도 내 상태와 기분에 따라서 음악을 틀어주거나 저녁 식사를 준비해 주는 등 상상 이상으로 편리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5. 스마트 시티

이젠 집이나 공장뿐만 아니라 아예 도시 전체에 IoT 기술을 도입하는 겁니다. 당장 도입되기는 힘들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너무 먼 미래라고 생각되지도 않습니다. 세세한 부분들까지는 아니더라도 도시 안에 있는 신호등의 밝기가 기후 변화에 따라서 변한다든가 도시 내부의 도로에서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자동차 혼자서 자동으로 운전을 하고, 주차 공간에서도 주차를 대신해 주는 등 기초적인 IoT 기술은 지금 당장 도입이 된다고 해도 놀랍지 않을 것입니다.

 

 

위의 사례들을 제외하고도 IoT 기술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초에 어떤 사물이나 공간 등에 인터넷을 접목하는 기술이기에 그 한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어떤 것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일 겁니다. 당장 생각나는 어떤 사물에 적용해보세요. 저 바로 옆에는 볼펜이 있는데요. 볼펜에 IoT 기술이 접목된다면 볼펜을 잡고 쓰는 동안에 글씨체를 자연스럽게 잡아주는 볼펜을 개발할 수도 있겠네요.

또한 IoT 기술은 기타 여러 기술들과의 연결성까지 좋아서 더욱 그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