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전자보다 TIGER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 사야 하는 이유

by 허니리뷰어 2022. 1. 4.

주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은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의 주식을 산다는 것은 반도체 섹터에 투자한다는 것인데요. 반도체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삼성전자보다 TIGER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를 사는 것이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IGER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는 어떤 ETF일까?

약 30년 전에 반도체 업종의 동향을 표현하기 위해 만든 지수가 있습니다. 이 지수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입니다. 이를 SOX라고하죠. 반도체의 소재, 부품, 장비 등과 관련된 기업까지 모두 포함시켜서 만들어낸 지수이기에 전 세계적인 반도체 동향을 한 번에 파악하기에 적합한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수 자체'를 추종하는 ETF가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입니다.

 

 

우리는 왜 반도체에 투자해야 하는가?

반도체는 전기로 인해 움직이는 많은 제품에 탑재된 물건입니다. 앞으로의 세계는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서 훨씬 더 많은 제품이 전기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이에 반도체를 탑재해야 하는 제품들 또한 많아질 것입니다. 단순한 예측이 아니라 실제로 이러한 제품들은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미 우리가 피부로도 느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기차가 있겠죠?

전기차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최근 테슬라 등의 기업이 급부상하고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이 여러 모터쇼 등에서 보여준 동향을 보면 앞으로 빠른 시일 내에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의 비율이 급감하고 전기차로 대체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모든 기업이 전기로 움직이는 차량의 모델을 앞다투어 공개하고 있고, 실제로 전기차의 판매량까지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전기차는 앞으로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의 증거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벌어질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반도체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리라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 시작점은 팬데믹이 어느 정도 종식되는 시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되도록 빨리 반도체 섹터에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왜 삼성전자가 아니라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를 사야 할까?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의 주식을 사는 일이 잘못됐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반도체 섹터에 있어서 전 세계 여러 기업들 중 하나의 기업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는 미국 반도체 시장 전반에 걸쳐 전체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반도체 관련 소재, 부품, 장비는 물론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 모두에 투자합니다.

많은 분이 투자하는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를 주력으로 삼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시장 비중은 메모리가 약 30% 이하 비메모리가 약 70% 이상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삼성전자라는 개별종목에 투자하기보다는 반도체 시장 전반에 투자할 수 있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필라델피아-삼성전자

 

위 그래프는 근 10년간 삼성전자와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필라델피아 ETF인 SOXX의 수익률을 비교한 것입니다. 단순히 최근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의 수익률이 높아서 추천해 드리는 게 아닙니다. 몇 년 동안 주식의 대명사로 있었던 삼성전자의 수익률은 10년 동안 330%로입니다. 반면에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의 수익률은 631%에 육박합니다.

ETF에 투자하는 이유중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분산투자'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도체 시장 또한 굉장히 치열한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이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는 쪽의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것이고 주가 또한 오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이 최종적으로 승리자가 될 것인지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ETF에 투자한다면 이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미래에 반도체가 더욱 많이 필요할 테니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성장하게 될 것이고 이런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개별종목이 아닌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SOXX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입니다. 그래서 한국 시각으로 밤 11시 30분 이후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한국 거래소에도 TIGER 필라델피아 반도체 ETF가 있습니다. 이 ETF는 한국 시각으로도 편한 시간대에 거래를 할 수 있기에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