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쇼미더머니 기믹 뜻, 힙합 용어 기믹은 무슨 뜻?

by 허니리뷰어 2021. 10. 2.

기믹의 뜻

쇼미더머니의 새로운 시즌인 쇼미더머니 10이 시작됐다. 저번 시즌 코드 쿤스트가 참가자에게 '기믹'이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이번 시즌에서도 역시 '기믹'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그렇다면 기믹의 뜻이 무엇일까?

 

 

힙합 용어 기믹

기믹의 사전적 의미는 어떠한 특정 상품에 대해서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하는 특이한 전략을 말한다. 즉, 어떠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홍보 등의 마케팅을 할 때 사용하는 술책이나 기교 눈속임을 말하며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그렇다면 힙합에서 사용하는 기믹이라는 단어는 어떠할까? 우선 힙합에서 또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힙합씬에서는 주로 다른 여러 가지 요소들보다는 실력이 뛰어난 것을 제일 인정해 준다. 실력이라는 요소도 매우 주관적으로 보이지만, 어쨌든 많은랩퍼들은 실력이 뛰어난 랩퍼들을 리스펙하고 그렇지 못한 랩퍼들은 디스를 하거나 무시한다. 즉 기믹질을 한다는 소리를 듣거나, 기믹 랩퍼라고 불리는 랩퍼들은 랩 실력으로 승부하기 보다는 특이한 퍼포먼스나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춰서 화제성을 노리는 등의 랩퍼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로 부정적인 용어로 사용되지만 요즘 힙합씬에서는 기믹을 잘 활용하는 랩퍼들이 인기를 끌기도 하고 여러 랩퍼의 인정을 받기까지 하기에 기믹이라는 용어가 최근에 들어오면서 마냥 부정적이라고 느껴지지는 않게 되고 있다. 기믹에 대해서 조금 더 와닿게 설명해 보자면 요즘 은어로 '컨셉충'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기믹의 예시

  • 쇼미더머니 7에 분홍색 복면을 쓰고 등장한 마미손이라고 불리는 랩퍼는 기믹을 잘 사용한 대표적인 예시로 꼽힌다.
  • 언에듀케이티드 키드도 기믹을 잘 사용하여 성공한 랩퍼로 평가받는다. 다만 역시 호불호가 갈린다.
  • 외국 랩퍼 중에 기믹 랩퍼로 유명한 랩퍼들은 릴 랩퍼들 (대표적으로 릴 우지, 릴 펌 등) 디자이너 등이 있다.
  • 추가로 타쿠와, 퀸와사비, 지호지방시, 디보 등이 있으며 모두 호불호가 갈리는 랩퍼들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