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몇 년 전까지 어깨 통증 때문에 일상적인 삶에서 불편함을 매우 많이 느꼈었다. 하지만 내 나름의 치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현재는 조금도 어깨통증을 느끼지 않고 심지어 테니스나 야구 등 어깨를 사용하는 운동도 종종 즐기고 있다. 어깨 통증 때문에 삶의 질이 떨어진 많은 분을 위해서 이 글을 작성하려고 한다. 우선 어깨 통증의 원인은 정말로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등이 있는데 사실 어깨가 아픈 이유는 수도 없이 많기으므로 우선 자신이 통증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는 병원 등을 찾지 않으면 확실하게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므로 오늘은 어깨를 전체적으로 케어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어깨를 전체적으로 케어해주면 자신이 통증을 느끼는 특정한 부위를 포함해서 전체적인 어깨 건강을 챙길 수가 있으므로 통증을 없애고 그 기간의 지속성을 늘릴 수 있다. 즉, 계속해서 어깨통증 없이 생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 생활 습관
어깨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는 관절과 근육이기도 한 부위다. 그렇기에 잘못된 생활 습관만 잡아줘도 금방 통증이 사라질 수 있다. 우선 통증이 이미 발생하고 있다면 어깨를 사용한 운동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통증이 잠깐 잠잠해진 틈을 타 다 나았다고 생각하고 다시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최소 몇 주 동안 통증이 없어진 게 아니라면 어깨가 다 나았다고 보기 힘들다. 또 생활할 때 통증을 느끼는 어깨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버스나 지하철 등에서 손잡이를 잡고 있다던가 무거운 가방 등을 든다든가 하는 이런 사소하지만 어깨를 사용하는 모든 행동은 통증이 없는 어깨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또 잘 때 옆으로 누워서 자지 말자. 어깨에 큰 무리를 주는 행동이다.
- 스트레칭을 하자
어깨 통증 관련한 스트레칭 법은 유튜브 등에 검색하면 영상으로 쉽게 시청할 수 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스트레칭이 습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칭은 주사를 맞거나 약을 먹거나 하는 치료법이 아니므로 꾸준하지 않으면 효과가 크지 않다. 그렇기에 매일 특정한 시간에 꼭 스트레칭을 한다는 자신만의 계획을 만들고 습관화 시키는 게 중요하다. 또 자신이 아픈 부위를 확실히 아는 게 중요하다. 그러면 그 부분을 타겟팅 하는 올바른 스트레칭을 해줄 수 있다. 아픈 부위를 확실하게 알지 못하더라도 전체적으로 어깨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동작을 한다면 어깨 건강을 증진할수 있다.
- 병원에 가자
어깨 같은 경우 병원의 효과가 가장 큰 부위이다. 예를 들면 목이나 허리, 발목 등의 다른 관절 부위보다 어깨의 치료만족도가 더 높은 편이다. 그렇기에 통증이 심하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어떤 병원을 가야 할지 정하는 게 힘들 것이다. 그렇기에 방법을 추천해 보겠다. 인터넷상에 자기가 사는 지역 근처의 병원이나 한의원을 검색해 보면, 여러 병원과 한의원들이 나올 텐데 각각이 홍보하는 문구가 다를 것이다. 어떤 곳은 목이나 허리 어떤 곳은 발목 등 특별히 홍보하는 내용이 병원마다 다르다. 그 중에서 어깨를 홍보하는 곳이 확실히 어깨 진료를 잘할 확률이 높다. 정말 단순해 보이지만 효과가 좋은 방법이다. 그렇게 병원을 고른 후에 그 병원명을 다시 검색해서 후기를 확인해 보고 상담을 받을지 말지를 결정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