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과 학과 추천, 전망 좋은 학과는 어디 일까?

by 허니리뷰어 2021. 9. 28.

이과 전망 좋은 학과

요즘은 '문과는 취업이 좋지 않고 이과가 답이다'라는 말이 있고, 수능도 이과생들이 비교적 더 유리해졌기에 많은 학생이 이공계열 학과에 관심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과에서 전망 좋은 학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과 학과 티어

아마 많은 논란이 생길만한 주제인데요. 그도 그럴 것이 정답이란 게 없습니다. 일단은 현재 취업률과 앞으로 취업에 있어서 얼마나 전망이 좋으냐를 따졌을 때 제가 생각한 학과들의 티어를 정리한 것입니다. 이런 티어를 정하는 이유는 바쁜 학생들이 간단하게 확인하는 정도로 이 포스팅을 이해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어느 정도 근거를 토대로 제 주관을 넣어서 만든 게시물이니까 절대 정답은 아닙니다. 게다가 '취업'에 주로 초점을 맞춘 기준임을 꼭 기억해 주세요.

 

 

  • 0티어 학과

의대, 치대, 약대, 한의대, 수의대

일단 들어가기만 하면 웬만해선 고수익의 연봉을 보장하는 직장에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나라 고등학생들 중 정말 최상위권에 있는 학생들이 지망하는 학과인 만큼 들어가는 것 자체가 매우 힘듭니다. 게다가 다른 학과에 비해 대학교에 들어가서도 치열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유명한 학과들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공부로 인생 역전을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이 학과들 특히 의대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하죠. 게다가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여서 전망도 좋아 보이는 학과들입니다.

 

  • 1티어 학과

전자 공학과, 기계 공학과

사실 의치한수약으로 불리는 학과들은 보통 이과 학과를 논할 때 논외로 치는 학과들입니다. 사실상 여기 1티어에 들어가는 학과들이 보통 학생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학과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먼저 위에 적은 두 학과 모두 취업에 있어서 정말 대단한 수치들을 기록하는 학과인데요. 경기 침체 등에 따른 영향도 적게 받고 전망도 좋아서 입시에서도 굉장히 인기가 높은 학과들입니다. 수요가 매우 많아서 앞으로도 취업이 계속 잘 될 학과라고 꼽힙니다.

 

 

  • 2티어 학과

전기 공학과, 화학 공학과, 신소재 공학과

소위 공대 전화기라고 불리는 학과는 모두 2티어 이상의 학과입니다. 다만 전기 공학과는 1티어에 들어가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취업이 잘 되고 수요가 많습니다. 화학 공학과의 경우에는 취업에 있어서 전자, 전기, 기계에 비해서 많은 스펙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수요 또한 위 세 가지 학과에 비해서는 적기에 2티어 입니다. 신소재도 마찬가지로 공대 중에서도 취업이 괜찮은 학과이지만 역시 전화기에 비교할 정도는 아닙니다.

 

 

  • 3티어 학과

컴퓨터 공학과, 산업 공학과, 정보 통신 공학과

생각보다 컴공이 순위가 낮아서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에요. 물론 컴공의 경우엔 입시에서도 많은 학교에서 굉장히 높은 점수컷을 요구하는 학과입니다. 다만 컴공과 정보 통신, 산업 관련 학과는 2티어 이상의 학과보다 수요가 적은 편이고 이런 경향은 대기업에 갈수록 심해집니다. 그래서 '취업'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1, 2티어 학과에 밀린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4티어 학과

수학과, 화학과, 컴퓨터 과학부, 의·생명 공학과, 에너지 공학과, 게임 공학과, 항공 우주 공학과, 나노 공학과, 원자력 공학과, 교통 공학과, 산업 디자인 공학과,  통계학과

글 처음에 이과가 문과보다 취업이 좋다고 했는데요. 그런 경향을 보이는 마지노선 바로 위에 있는 게 4티어 학과입니다.

 

 

  • 5티어 학과

건축 공학과, 토목 공학과, 도시 공학과, 환경 공학과, 섬유 공학과, 지구환경 공학과, 식품 공학과, 물리 학과, 생명 과학과 ,농대 등

상경계열 등 취업이 괜찮은 문과 학과들보다 취업 관련 지표가 낮은 학과들입니다.

 

마무리하는 글

사실 이 티어는 거의 취업 관련 지표를 가지고 만든 자료이기에 단순히 그 학과의 평균적인 상태를 기준가 기준이므로 학교에 따라서 크게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 학과는 학생 개개인에게 따라서 잘 맞는 학과가 있고, 그렇지 못한 학과도 존재합니다. 그 학과에서 배운 내용을 가지고 사업을 하는 등의 취업을 제외한 무궁무진한 길들이 있고, 심지어 취업 같은 경우도 당장 몇 년 후에 어떤 학과가 어떤 식으로 주목을 받을지 모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건축과 토목은 통일이 된다거나 하면 엄청나게 각광을 받을만한 학과이고, 수학과, 통계학과, 컴퓨터 관련 학과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있어서 크게 발전 가능성이 있는 학과 들입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정말 공부하고 싶고, 열심히 할 수 있는 학과를 고르는 게 더 올바른 선택일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