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학 선생님은 대성마이맥의 영어 강사이고 리드앤로직은 그의 대표적인 강의입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수험생활 동안 풀커리를 탔던 '이명학 리드앤로직'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후기를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명학 리드앤로직
우선 리드앤로직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명학 선생님의 또 다른 강의인 신택스에 대한 제 글을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명학 선생님의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했었고, 또 신택스가 어떤 강의인지 아시면 리드앤로직이란 강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리드앤로직은 어떤 강의?
리드앤로직은 기본적으로 문제 풀이 강의입니다. 이명학 선생님의 대표커리는 '신택스 - 알고리듬 - 리드앤로직'으로 이어집니다. 수능 영어 독해 파트는 짧은 지문이 나오고 그 지문에 대한 여러 유형의 문제들이 나옵니다. 신택스는 이때 지문의 한 문장 한 문장 단위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구문 독해 강의이고, 알고리듬은 지문 전체적인 내용이나 흐름을 파악하는 훈련을 하는 강의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드앤로직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문제 풀이 강의인데, 문장삽입, 순서배열, 빈칸추론 등의 1~3등급을 가르는 어려운 유형들의 해결 방법을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드앤로직 장점
리드앤로직은 영어 문제 풀이 강의 중 가장 유명한 강의이고, 몇 년간 영어 1타강사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명학 선생님의 시그니처 강의이기도 한만큼 굉장히 짜임새 있고, 잘 정리된 강의입니다. 대충 해석만 하고 제일 그럴듯한 선지를 고르는 풀이법이 아닌 평가원의 시각에서 반드시 이 선지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논리에 대해 배웁니다. 즉, 감에 의존한 풀이가 아닌 논리적이고 명확한 답을 골라내는 풀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빈칸완성의 경우는 10년도 더 전부터 수많은 수험생을 힘들게 했던 유형입니다. 빈칸완성이라는 유형이 성립할 수 있는 것도 웃깁니다. 사실 문장삽입, 순서배열 등의 간접쓰기 영역 모두가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너가 좋아 왜냐면 너는 ____하기 때문이야'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때 빈칸에 들어갈 만한 내용은 무한히 많습니다. 이 중에서 정답을 고르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면, 아무리 영어를 잘한다고 해도 확실한 답을 고르기 힘들 것입니다. 이때 말하는 명확한 기준은 평가원이 기출문제를 통해 계속해서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지문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선택하라고 말이죠. 리드앤로직의 가장 큰 강점은 혁신적인 빈칸완성 문제풀이인데, 리드앤로직에서는 이 논리적인 선택 기준을 확실하게 잡아 줍니다. 순서배열, 문장삽입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간접쓰기 영역 문제중 애매하게 느껴지는 선지 중 평가원의 관점에서 확실하게 선지를 선택할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싶으시면 추천해 드리고 싶은 강좌입니다.
리드앤로직 단점
제가 생각했을 때 리드앤로직의 가장 큰 단점은 내용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사실 내용이 어렵다기보다는 문제를 푸는 개념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그것들을 문제에 적용하는 훈련이 되어있지 않으면 굉장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리드앤로직에서 다루는 문제 유형들은 애초에 1~3등급을 가르는 준 킬러나 킬러 유형이 많습니다. 리드앤로직에서는 주로 기출 문항들을 가지고 개념을 적용하기 때문에 당장 배웠던 개념을 문제에 적용할 때 큰 괴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최근 들어 조금 더 쉬운 예제들이 교재에 포함되면서 완화되긴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 또한 오히려 장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은 뒤에서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리드앤로직 후기 (추천)
우선 앞서서 언급한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문제 풀이 개념을 배우고 바로 어려운 수준의 문제에 적용한다는 점이었는데, 어려운 만큼 그 난이도에 적응만 한다면 그 이상의 난이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개념을 배우고 쉬운 유형의 문제를 푼다면, 중간 난이도 문제를 풀고, 그다음 어려운 난이도 문제를 푸는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교재에서는 문제 풀이 개념을 배우고 실제 수능에서 나올만한 난이도의 문제를 선생님과 함께 적용해 가며 훈련합니다. 한 문제 한 문제 고단하겠지만, 반대로 한문제 한문제 실력이 빠르게 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리드앤로직을 들으며 수능 영어 실력은 물론 토익 등의 영어 시험 일체를 대하는 실력과 태도 자체가 매우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실력이 많이 오른 이후에 영어 성적은 한 번 정도를 제외하고 계속 1등급이었습니다. 하루하루 머리를 싸매며 배웠던 내용에 입각하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평가원 문제에 대한 일관적인 틀과 기준이 잡힙니다. 그 순간부터는 답인 선지 하나를 제외하고는 다른 선지는 절대로 답이 될 수 없다는 자신만의 확고한 정답 선택 기준이 생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해 드리고 싶은 강의입니다. 다만, 반드시 어느 정도 독해력을 갖춘 중위권 이상의 학생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따로 해석에 대한 수업은 리드앤로직에서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독해가 되지 않는다면 문제를 푸는 이론을 알아도 지문에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독해력이 부족하다면 신택스 등의 구문강의를 듣거나 혼자서 공부해 독해력을 올리고 수강하셔야 합니다. 또, 추천해 드리는 성적대는 딱히 없습니다. 영어라는 실력이 영어를 잘해도 낮은 등급인 학생이 있고, 영어를 못해도 그럭저럭 성적이 나오는 학생이 있습니다. 이 강의는 독해력은 어느정도 있다는 전제하에 문제를 풀 때 명확한 기준 없이 너무 감에 의존한 풀이를 해서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많은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