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영업 인건비 줄이는법 서빙 로봇의 원리와 가격등 총정리

by 허니리뷰어 2021. 8. 14.

요즘 식당을 다니다 보면 서빙을 하는 로봇인 서빙 로봇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건 어른들이건 생소한 광경에 로봇이 지나갈 때마다 시선이 집중된다. 나도 처음 봤 을때는 신기해서 식사 도중에 계속 눈이 갔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서빙 로봇을 보았을 때는 "어머니가 하시는 가게에 저걸 들여놓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현재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알 것이다. 장사가 아주 힘들어서 오히려 적자만 보고 장사하시는 분들도 있고, 아무튼 대부분의 자영업자분들은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우리 어머니도 자영업을 하시는데 직원들 아르바이트비도 부담이 되셔서 바쁜 시간대에는 사람을 더 쓰지 못하고 내가 가서 도와드리기도 한다. 하지만 방학이 끝나고 내가 도와드리기 힘들게 된다면 장사를 하시다가 곤욕을 치르실 수도 있을 것 같아 걱정이 많았는데, 서빙 로봇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제대로 알아보기 시작했다. 오늘은 그래서 얻은 정보들을 최대한 정리해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 서빙 로봇을 사용하면 인건비가 줄어들까?

내가 계산해본 결과 무조건 줄어든다. 아르바이트를 썼을때의 알바비와 서빙 로봇의 가격이나 렌탈비를 비교해보면 된다. 최저시급 기준으로 해도 아르바이트비가 압도적으로 높으니까, 서빙 로봇을 쓰는 게 비용 측면에서는 이득이다.

 

 

 

  • 사용할만한 물건인가? 서빙 로봇의 장점

나도 사실 고민이 가장 되었던 게 이런 생각이다. 사람 대신에 로봇을 사용했을 때의 단점들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래서 생각해보았다. '서빙 로봇을 사용했을 때 생기는 장점이 단점보다 많다면, 서빙 로봇을 사용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하고 말이다. 결론적으로는 장점이 단점보다 더 크다. 서빙 로봇은 사람이 아니므로 소통이 아무래도 더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는 서빙 로봇을 사용했을 때 손님들의 관심도와 재미를 느끼는 정도가 올라간다는 점으로 상쇄되는 단점이다. 오히려 서빙 로봇 자체에 흥미를 느껴서 가게를 다시 찾는 손님도 있는 만큼 웬만한 단점들도 씹어먹고도 남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또 매달 지출되는 비용이 줄어든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한다. 솔직히 정말 바쁜 업장이라면 서빙 로봇 보다는 사람이 더 빠르게 일 처리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 장사도 안 되는데 할 거 없이 가만히 서 있는 아르바이트생들을 보면 아르바이트비가 아깝게 느껴지는게 솔직한 심정일 것이다. 서빙 로봇을 통해서 이런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다.

 

 

 

  • 서빙을 잘하기는 하는가?

궁금해서 찾아본 내용에 의하면 서빙 로봇의 성능은 놀라운 수준이다. 내가 처음 생각하기에는 어디 가다가 부딪히거나 국물이 있는 음식들을 흘리거나 지나가는 손님분들과 충돌을 한다든가 하는 단점들이 가장 먼저 떠올랐는데, 이런 일들은 거의 생기지 않는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먼저 서빙로봇을 사용하고 있는 사장님들의 후기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정말 거의 모든 사용자가 매우 만족하는 듯한 후기를 달았다. 한 두번 사용 중에 사고가 났더라면 절대로 그런 후기는 달리지 않았을 것이다. 또 서빙 로봇의 원리와 성능을 보면 더욱 믿음이 생긴다. 2초에 6000번이 넘는 횟수로 상황 인지를 하는 등 사람보다도 뛰어난 상황 인지 능력을 갖추고 있는 로봇들이 대부분이다. 게다가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처음 설정을 해놓고 나면 나중에는 번호만 누르면 자동으로 그 테이블 위치까지 주행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어떻게 구할 수 있는가?

판매하기도 하고, 렌탈을 할수도 있다. 나는 렌탈을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대부분의 업체에서 렌탈을 할 때 1달 정도는 무료로 미리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둔다. 업체에 따라서 어떤 모델을 쓸지도 다를 수 있으므로 업체마다 상담을 통해서 본인 업장에 맞는 서빙 로봇을 미리 체험해본 후 렌탈을 해보면 될 것이다. 우리 어머니 가게도 현재 2주일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어머니도 만족하시고 손님분들도 좋아하신다. SKT, LG, KT, 배민등 몇몇 업체가 있으니 꼭 여러 업체의 상담을 받아본 이후에 선택하는 걸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