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수 학원과 독학 재수 장단점, 나는 어떻게 재수를 해야 할까?

by 허니리뷰어 2021. 9. 29.

재수 학원 vs 독학 재수

오늘은 재수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민을 많이 하는 주제인 학원에 다녀야 할지 독학을 해야 할지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의 성향에 따라 어떤 선택이 가장 좋을지가 다릅니다

 

학원과 독학의 장단점 비교

독학 재수를 할 때와 기숙 학원, 독학 재수 학원, 종합 학원을 다닐 때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부효율

 독학 재수

독학 재수를 하면 하루 공부 계획을 100% 자신에게 맞출 수 있습니다. 이는 그 어떤 방식으로 재수를 하든 훨씬 높은 효율을 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원하는 인강이나 단과 수업 등을 포함해서 본인 마음대로 시간표를 만들어 본인만의 종합 학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합 학원

종합 학원에 다니면 학원이 짜놓은 스케줄이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가야 합니다. 예를 들면 수학을 더 많이 공부하고 싶어도 일정 수준으로 짜여 있는 커리큘럼의 학습은 모두 완료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여름쯤에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이 '이렇게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으로 학원을 나오게 됩니다. 애초에 독학 재수를 하던 게 아니라 학원에 다니다가 독학 재수를 하기 위해 나가는 학생들은 높은 확률로 수험 생활을 망칩니다. 물론 성공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통계적으로 봤을 때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그러니까 꼭 처음에 심사숙고하셔서 학원을 다닐지 독학을 할지 정하셔야 합니다.

 독학 재수 학원

독학 재수 학원은 학원에서 관리 위주의 학원이고 학생들이 직접 커리큘럼을 짜면 선생님들이 피드백해주는 형식이기에 공부 효율만 봤을 때는 종합 학원에 비해서 좋습니다.

 기숙 학원

기숙 학원의 경우엔 종합 학원과 마찬가지로 커리큘럼과 정규 수업이 존재하므로 최고의 공부 효율을 낼 수는 없습니다.

 

  • 금전적인 부분

 독학 재수

재수를 하면 내 수익은 없고 들어가는 돈은 계속 생기기에 경제적으로도 아주 힘든 상황이 됩니다. 부모님이 지원해 주시겠지만, 그것도 눈치가 보이고 심리적으로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그 와중에 독학 재수는 그나마 돈이 적게 듭니다. 교잿값과 생활비 여기에 독서실 비용 등만 들기 때문에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보다 재수 비용이 많이 저렴합니다.

 종합 학원

종합 학원은 대체로 정규 수업만 진행할 시에 한 달 1,000,000원가량의 수업료가 들고 학원에서 식사해야 하는 경우에 도시락을 싸 오지 않으면 300,000원가량이 추가되고 그 외에 교재비, 콘텐츠 비, 특강 비, 교통비를 포함한 생활비를 합하면 몇백만 원 가량의 금액이 한 달마다 소요됩니다.

 독학 재수 학원

특강 외의 수업이 없음으로 학원 값만 300,000~400,000원가량의 금액이 소요됩니다. 

 기숙 학원

집이 잘사는 게 아니라면 정말 웬만하면 들어가기 힘들 정도로 많은 금액이 소요됩니다. 한 달에 몇백이 기본으로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자기관리

 독학 재수

독학 재수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고, 이 이유로 대부분 학생이 학원에 들어갑니다. 본인은 본인이 가장 잘 아실 겁니다. 재수하는 학생 중 대부분은 고등학교 시절동안 본인이 만족할 만큼 열심히 공부하지 않은 학생일 겁니다. 사람은 잘 변하지 않기에 강제적인 억압이 없으면 고등학교 때와 똑같은 생활을 보내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종합 학원

반대로 종합 학원의 가장 좋은 장점입니다. 관리를 학원에서 해주고 자신은 공부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독학 재수를 하면 늦잠을 자거나, 공부에 집중하지 않거나, 하루 정도 쉬어가거나 하는 것을 가볍게 생각하게 되는데, 학원에서 이런 점들을 굉장히 잘 알고 있기에 철저하게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학원마다 차이가 있음으로 다닐 학원에 대해서는 잘 알아보고 등록하셔야 합니다.

 독학 재수 학원

사실 독학 재수 학원은 독학을 통해 공부 효율은 올리고 종합 학원의 장점인 관리 측면까지 함께 가져가는 취지의 학원입니다. 하지만 제가 본 학원들은 대부분 종합학원보다 관리가 매우 허술합니다. 하지만 좋은 학원을 찾고 그 학원이 자신을 확실하게 관리해 줄 수 있는 학원이라면, 독학 재수 학원도 자기관리 측면에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기숙 학원

사실상 자기관리의 끝판왕인 학원이죠? 종합 학원은 집에는 보내주는데 기숙 학원은 그냥 24시간 동안 학생을 관리합니다. 대부분 학생이 얼마나 공부를 안 하는지 잘 아는 대형 교육 회사들이 만든 학원으로, 자신을 가만히 두면 절대 공부하지 않을 걸 아는 학생들은 웬만하면 기숙 학원 가는 게 가장 좋은 선택지일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역시 비용이 문제죠.

 

 

  • 콘텐츠 적인 측면

 독학 재수

그냥 콘텐츠라고 두루뭉술하게 표현해 봤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콘텐츠에는 시험, 자작 문제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면 6월 모의고사 시험을 보는데 독학 재수는 따로 시험을 보겠다고 신청을 해서 학교에 가거나 하지 않으면 혼자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많은 학생이 모인 자리에서 긴장감을 갖고 실제 시험처럼 모의고사를 치는 경험은 정말 중요한데, 독학 재수를 하면 이런 점에서 불리합니다. 또, 수능이 임박해 질수록 학원의 강사분들이나 전략관 님들이 분석한 수능 경향에 대한 정보는 학원생들만이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 차원에서도 불리하게 됩니다. 물론 요즘은 워낙 인터넷과 시장이 발달해서 수능에 관한 많은 정보와 콘텐츠를 부족하지 않게 전달받을수 있긴 합니다. 다만 이런 정보를 학원에서는 알아서 제공해주고 독학 재수를 하면 일일이 찾아가며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종합 학원

수능 관련 풍부한 콘텐츠와 최신 정보를 계속해서 공급받습니다. 재수를 해보지 못하신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독학 재수 학원

역시 학원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학원은 종합 학원 수준은 아니어도 정보와 콘텐츠에 신경을 많이 써줍니다.

 기숙 학원

역시 종합 학원과 마찬가지로 콘텐츠 측면에서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편의성 측면

 독학 재수

앞서 이야기한 내용과 연결되는데요. 독학 재수를 하면 수험 생활 동안 해야 할 모든 일을 내가 해야 합니다. 6월 9월 모의고사와 수능 등의 신청(물론 수능은 학원에 다녀도 본인이 해야 합니다.), 콘텐츠 등도 본인이 챙겨야 하고, 식사 해결 등 독학 재수를 하면 생각보다 세세한 거 하나하나 신경 쓸게 꽤 많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물론 그런걸 커버하고 남을 만큼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기에 공부 효율의 측면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이런 거 하나하나가 신경 쓰이면 은근히 공부에 지장을 많이 줄 수 있습니다.

 종합 학원

여러 가지 신경 쓸 거리를 대신 처리해 줍니다. 예를 들면 급식을 준다든가, 수능 등록 할 때 쓸 증명사진을 업체가 학원에 방문하게 하여 쉬는 시간에 찍게 해준다든가 생각보다 아주 편합니다.

 독학 재수 학원

역시 독학 재수를 하는 것 보다는 편한 점이 많을 겁니다.

 기숙 학원

종합 학원보다 더 편할 겁니다. 공부 외에 신경 쓸 것들을 대부분 대신 처리해 줍니다.

 

 

  • 전문성

 독학 재수

독학 재수의 단점입니다. 본인이 원래 상위권의 학생이 아니라면 대체로 혼자서 완벽한 커리큘럼을 짜낼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공부할 수 있는 양이나 효율은 최고이지만 그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것입니다. 다만 요즘은 인터넷상에서 관련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음으로 충분히 혼자만의 힘으로 좋은 개인 커리큘럼을 짤 수도 있습니다.

 종합 학원

종합 학원 선생님들은 모두 수능의 전문가들입니다. 그들이 제시하는 방향과 본인의 성향을 섞어서 커리큘럼을 짠다면 더 공부 방법 등을 고민할 필요 없이 일단 공부를 열심히 하기만 하면 성적은 오를 것입니다.

 독학 재수 학원

전문성은 종합 학원보다 떨어질 수 있겠지만 독학 재수를 할 때보다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숙 학원

역시 대형 회사에 연결된 학원들이 대부분이므로 종합 학원과 마찬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 멘탈 측면

 독학 재수

독학 재수의 커다란 단점 중 하나입니다. 1년 동안 수능만을 바라보고 공부를 한다는 것은 정말 많이 힘든 일입니다. 그렇기에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독학 재수는 그럴 때마다 딱히 기댈 곳이 없어 혼자서 이겨내야 할 일들이 많을 것이고, 슬럼프에 쉽게 빠져 극복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은 겪어보지 않으면 모르기에 현재로서 '나는 이런 적 없었고 앞으로 생기더라도 충분히 이겨낼수 있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조금 더 신중히 고민해보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종합 학원

학원에는 수능만 몇 년을 하면서 수많은 수험생을 만났던 선생님들과 각 반을 담당해 주시는 담임 선생님이 계십니다. 이분들은 수험생활 동안 힘들 때 의지할 수 있고 슬럼프를 극복할 힘을 줄 수 있는 존재입니다.

 독학 재수 학원

역시 수능 전문가 선생님들이 계시므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기숙 학원

마찬가지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마무리하는 글

오늘은 재수를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지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은 재수를 해보시지 못하셨을 거고, 해보셨더라도 저 네 가지 방식을 모두 해보신 분들은 극히 드물 것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잘 생각해보시고 신중하게 결정을 하셔서 한 길로만 쭉 가시는 게 중요합니다. 독학하다가 학원에 들어가려고 하거나 학원에 다니다 독학을 하려고 하면 중간에 많은 에너지를 그 상황에 쓰게 되고, 이는 공부 흐름이 끊기게 만듭니다. 게다가 갑자기 바꾼 공부방식이 본인에게 잘 맞을 거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꼭 처음에 신중히 고민해보시고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