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아교정 기간을 정하는 모든것들

by 허니리뷰어 2021. 8. 17.

치아교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치아교정 기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밖에 없다. 또 현재 치아교정을 하는 사람들도 의사가 말해준 내 치아교정 기간이 어떻게 산정된 것인지 줄일 수는 없는지 고민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치아교정 기간과 그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 정확한 기간은 병원에 가봐야 알 수 있다.

뭐 당연한 얘기지만 병원에 가야지만 비교적 정확한 자신의 교정 기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병원에서 제시한 기간보다 몇 개월에서 몇 년까지 길거나 짧게 걸릴 수도 있다. 치료 중 예기치 못한 부분이 발견되거나 환자가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도 있고, 혹은 사람마다 치아가 움직이는 정도도 다 다르므로 100% 정확한 예측이란 있을 수 없는데, 그나마 병원에서 제시하는 기간은 어느 정도의 근거를 기반으로 산정된 것이므로 가장 정확도가 높다.

 

 

  • 교정을 시작하기 전 환자 처지에선 어떻게 기간을 예측할까?

그런데도 교정 시작 전 병원에 가지 않고도 어느 정도 기간을 예측할 수 있긴 하다. 자신의 치아 상태를 보고 예측을 해보는 것이다. 우선 매복된 이빨들이 많다거나 덧니가 심하면 그만큼 기간이 추가되는 건 당연하다. 또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인지 아닌지에 따라서도 기간이 달라진다. 발치는 덧니가 있거나 돌출 입인 사람 들은 거의 대부분 진행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애초에 발치 교정이 아니면 극적인 외모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다. 치아교정을 시작할 때 대부분 발치 전에 우선 치열을 고르게 만드는 과정을 진행한다. 이 기간은 원래 치열이 어느 정도로 가지런 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필자는 4개월 정도 걸렸고, 한 친구는 8개월이 걸렸다고 한다. 이제 발치를 진행한 후에 발치된 부분을 메우기 위해서 앞쪽 치아들을 당기는 과정을 갖는데, 여기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보통 1년 이상이 걸리며 이 또한 사람에 따라서 6개월 이하가 걸리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발치한 공간이 모두 메워지고 나면 치열을 정리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마무리한다. 이렇게 보통 발치를 진행하면 2년~3년은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필자는 돌출 입 때문에 교정을 시작했는데, 치열은 고른 편이어서 발치는 필요 없을 줄 알았는데 돌출 입을 집어넣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기에 위쪽 4번 치아 두 개를 발치 했었다. 다만 그 이후에 치아가 잘 움직여 6개월 정도 만에 발치 공간이 거의 전부 메워젔었다.

 

 

 

  • 교정 기간을 줄이는 방법

1. 병원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은근히 지키지 않는 사람이 많다. 병원에서 정해준 때에 진료를 받지 않으면 교정 기간이 빠르게 늘어난다. 달마다 받던 치료를 2주일 정도 늦게 간다고 전체 교정 기간이 2주일 늦어지는 게 아니다. 치아의 움직임에도 흐름이라는 게 있어서 한번 교정을 시작한 치아는 의사의 계획대로 그대로 진행해야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 반드시 병원에 예약한 날짜대로 꼬박꼬박 방문하자.

 

 

2. 가까운 병원으로 정하자

이 내용도 매우 매우 중요하다. 교정 기간 동안 수십 번은 방문해야 하는 병원이다. 초반엔 한 달에 몇 번씩 후에는 거의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반드시 가야 할 텐데 가까운 병원에 가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자신이 편하게 갈 수 있는 거리의 병원들에서 되도록 세 곳 이상은 골라서 상담을 받아보고 병원을 선택하도록 하자. '이게 교정 기간 줄이는 방법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1번 이유와 연결돼서 병원이 멀면 한두 번쯤은 꼭 예약한 날짜에 병원에 가지 않게 된다. 그러니 반드시 가까운 병원으로 정하는 게 좋다.

 

 

3. 각종 교정 장치를 최대한 붙이고 있자.

역시 당연한 내용이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여러분들이 교정을 시작한다면, 악궁 확장 장치, 고무줄 등등 탈부착이 가능한 교정 장치들을 부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것들을 불편하다는 이유로 빼놓거나 하면 안 된다. 악궁 확장 장치의 경우엔 밥 먹을 때는 빼는 경우가 많은데, 밥 먹고 나서 바로 양치를 하고 다시 부착해 주자. 고무줄 또한 귀찮고 신경 쓰여서 빼면 안 되고 어쩌다 떨어지게 되면 귀찮더라도 꼭 내원해서 다시 부착해야 한다. 브라켓이나 철사 등이 훼손되는 일도 있는데, 반드시 최대한 빠르게 내원해 줘야 한다. 치아교정은 교정을 시작한 방향으로 일관되게 꾸준히 힘을 받아서 치아가 움직이는 게 중요하다. 힘을 줬다가 다시 힘을 제거하는 등의 작용으로 치아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만큼 치아교정 기간은 빠르게 증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