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석원 알파테크닉 후기 + 학습법

by 허니리뷰어 2023. 6. 27.

이번 글에서는 대성마이맥 수학 대표 강사 한석원 선생님의 대표 강의인 '알파테크닉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알파테크닉은 개념과 기출 분석이 합쳐진 강의이며 한석원 선생님 커리큘럼의 핵심으로 볼 수 있는 강의이다.

 

한석원 알파테크닉 후기

 

알파테크닉 특징

알파테크닉은 개념강의를 진행한 이후에 exercise 문제 (3점~쉬운 4점 수준의 난이도) + 수능 발전 문제(4점 문제 난이도)를 풀이하는 강의이다. 강의의 짜임새는 아주 전형적인 기출분석 강의이다. 개념설명 - 중난이도 문제 - 고난이도 문제로 구성되어있다. 알파테크닉의 다른 기출 분석 강의와의 차별되는 특징은 강의 자체보다는 '한석원'이라는 강사의 힘에 있는 것 같다. 한석원 선생님은 오래전부터 1타 강사 자리를 지켜온 선생님이다. 사교육 업계에 있는 사람들이나 몇몇 수험생들에게는 이미 수학 강의의 무형문화재 취급을 받는다. 한석원 선생님이 수학 교과 개념을 바라보는 통찰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이를 기출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 또한 굉장히 탁월하다. 강의력 또한 말할 것이 없이 최고인데,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라 뒤에서 다시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알파테크닉 학습법

요즘 인강시장의 특징은 지나치게 '콘텐츠'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강사의 이 강의를 들어야 점수가 오를 것처럼 마케팅을 짜거나 학생이 스스로 학습하여 사고력을 증진해야 하는 수능 공부와는 맞지 않게 떠먹여 주는 식의 콘텐츠에만 집중된 강의나 강사가 꽤 많다. 수능 수학 공부의 핵심은 학생 스스로가 집요하게 파고드는 학습을 통해 그 개념이나 문제를 정복하고 자신의 사고력을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에 가장 알맞은 강의가 알파테크닉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 이 강의를 학습하면 좋을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알파테크닉의 교재에 개념설명이 나와 있긴 하지만 한석원 선생님이 판서하는 모든 내용이 정리되어 있진 않다. 그래서 꼭 노트를 따로 준비해 개념강의를 들을 때 필기하는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부디 필기하느라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한다. 그래서 우선 내용을 다 들은 이후에 일시 정지를 하고 필기하는 것이 좋다. 또, 문제 풀이에 들어가기 전에 스스로 그 개념을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능숙하게 만든 다음에 문제 풀이에 들어가야 한다.

그 이후 기출문제 강의를 듣기 전에 혼자서 풀어 봐야 한다. 혼자서 적어도 세 번 정도는 그 문제를 풀어보고,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마다 개념 복습을 다시 해야 한다. 강의를 들을 때에도 틀린 문제만 듣는 것이 아닌 전체 문제를 모두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단순히 문제 풀이만 하는 강의가 아니라 이 문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내용들을 모두 설명해 주시고 다른 문제에 적용될 가능성까지도 설명해 주시기에 반드시 전체 문제의 강의를 듣는 것이 좋다. 

 

 

알파테크닉 장단점

알파테크닉의 단점은 듣는 사람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거의 효과를 보기 힘든 강의라는 것이다. 물론 이는 어떤 강의든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알파테크닉의 경우엔 강의 수가 매우 많고, 떠먹여 주는 식의 강의가 아닌 듣는 사람의 일정 수준 이상의 학습량이 전제된다는 가정하에 진행되는 강의이기 때문에 특히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다른 강의보다 더 효과를 보기 힘들 것이다. 또한 한석원 선생님의 강의에 적응되지 않는다는 학생들도 있다. 한석원 선생님의 목소리 톤이라든가 거의 잡담 없이 수업만 하는 수업 스타일 등의 이유로 한석원 선생님의 강의를 듣지 않는 학생들이 꽤 있다. 이는 인강을 듣는 데 민감한 문제이다. 필자 또한 처음엔 적응이 안 됐지만, 듣다 보니 강의 내용이 매우 마음이 들어 신경을 쓰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꼭 맛보기 강의를 들어보고 강의를 들을지 말지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알파테크닉의 장점은 반대로 학습량이 받쳐준다면 최고의 강의라는 점이다. 사실 필자는 알파테크닉에 나오는 내용만 모두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충분히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간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보면 강의 자체가 길다는 문제도 사실 단점으로 받아들이기 힘들다. 여러분이 앞으로 수능 수학 공부를 할 때 나오는 거의 대부분의 내용이 이 강의안에 다 들어가 있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요즘은 킬러 문항이 없이 다수의 준킬러 문항이 출제되고 있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요행이 아닌 압도적인 실력일 것이다. 위에서 서술한 알파테크닉 학습법을 따라 꾸준히 꼼꼼하게 학습한다면 압도적인 수학 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댓글